이데올로기적 견해라 한다. 이데아적 견해는 자칫하면 인간의 의식형태를 현실 생활에서 분리하여 관념론으로 흐르게 하기 쉬운 것이었으나, 중세의 봉건사회가 변혁되어 F.베이컨이나 T.홉스에 의하여 이데아의 신비성이 부정된 결과 이데올로기적 견해가 유력해졌다.
2. 북한의 주체사상
주체
Ⅰ. 서론
주체사상은 북한정권 수립 이후의 역사와 통치 엘리트의 통치철학과 정권수립 이전의 전통의 영향력이 서로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주체사상의 이데올로기적 특성을 이루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런 특성을 지닌 주체사상은 그 동안 북한체제 내에서 첫째, 김일성 우상화와 국가 신앙적 차원
생산조건들의 재생산에 대하여
생산과정은 한정된 생산관계 안에 그리고 그 아래 존재하는 생산력을 이용한다. 그 결과, 존재하기 위해서, 그리고 생산할 수 있기 위해서, 모든 사회구성체는 생산을 함과 동시에, 그 생산조건들을 재생산하지 않으면 안 된다.
생산수단들의 재생산
생산조건들의 재
주체사상의 변용을 시도하고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1990년대 위기상황을 수습하고 사회통합과 체제안정을 도모하기 위한
전략은 주체사상의 하위담론인 이러한 정치담론을 통해 돌파하는 것이었다. 이
러한 변용 담론은 다름대로의 이데올로기적 체계를 갖추고 있기는 하지만 주체
사상의 하위담
원래 북한의 대남전략의 운용원리는 주체사상이었으나 주체사상에 뿌리를 뒀다고 주장하는 선군정치를 선군사상으로까지 발전시킴으로써 대남전략의 운용원리에는 이제 선군사상이 추가됐다. 특히 2009년 4월 헌법개정을 통해 선군사상이 통치이데올로기로 명문화됨으로써 선군사상은 확고부동한 대
주체라는 개념을 없애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데올로기는 단순히 ‘허위의식’으로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 구성체 존속에 필수불가결한 객관적 실재를 나타내는 것으로서 존재한다. 홍기숙. 알튀세의 이데올로기론에 관한 연구. 시대와 철학. 1993. p. 233.
그는 ‘이데올로기적 국가기구(
주체가 되느냐 하는 지역사회복지서비스의 책임 주체와 비용부담에 관한 논쟁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다. 이러한 주체는 지역사회복지정책 및 실천에 있어 가치와 신념의 체계를 다루고 있으므로 가족, 국가라는 이데올로기적 논쟁의 성격을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본문에서는 가족주의와
이데올로기적 정당화의 수단으로 후계자론이 정립되었다. 이 후계 지위를 확고히 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문제는 바로 '사상해석권'의 독점 문제였다. 사상해석권에 대한 문제는 주체사상의 핵심요소인 수령론을 더욱 강화시키고 혁명적 수령관을 더욱 고취시켜야 하는 문제이며 자신이 주체사상의